최근들어 낚시대도 튜닝을 해서 사용하는 동호인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그전에는 낚시대 회사에서 만들어 내놓은 낚시대를 그저 사용하는것 만으로도
감지덕지 했었는데..
(개조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하면 저물건을 구입할수가 있느냐의 문제 였습니다..)
개성의 시대에 살면서 자기만의 낚시대를 갖고싶어하는 개개인의 욕구와,
그전 보다는 훨씬 용이해진 개조부품(릴시트/합사/파이프등)의 수급,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개조방법의 간접전파등이 낚시대 튜닝에 단단히 한몫을 했습니다..
이제는, 어한기인 겨울철에 점점 더많은 동호인들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자신만의 낚시대를 만들기 위해 엄청나게 따가운(?) 주위시선을 아랑곳 않고
오늘도 다듬고 깎고 붙이기를 반복하면서 시즌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어차피, 낚시대 회사들은 동호인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가지 못하니까요..
우리낚시대에 사용되는 후지릴시트의 종류
위로부터 NS - 7CCB / LS - 7B / FS - 7B / FS - 6B / 맨아래는 중국산..
낚시대 튜닝의 범위는 어느 한부분에 국한 된것은 아닙니다..
초릿대에서 손잡이대에 이르기까지 대 자체를 교환하거나 덧대는 방법에서
가이드를 교체한다든지, 손잡이부분과 받침틀에 닿는 부분을 보강하기 위한
수축포 씌우기 그리고, 릴시트를 교환하거나, 위치변경을 하는등 그범위나 방법이
갈수록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튜닝의 방법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개개인의 신체특성이나, 취향, 튜닝의 목적에 따라 튜닝방법과 절차가 각기 다를수 있으며,
갖가지 방법등에 대해서는 이미 다른 카페나 사이트에 여러가지가 상세히 소개 되었습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낚시대 튜닝중에서 비교적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릴시트를
교체 하고져 할때, 가장많이 사용되고있는 후지 릴시트의 종류와 제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격대 등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기로 합니다..
후지공업의 슬라이딩 방식 릴시트
일본 후지공업에서 생산하는 릴시트는 3개의 시리즈로 구성 됩니다..
(슬라이딩 방식 --> 후지공업에서는 Plate Type 릴 시트라 합니다)
고가품인 NS / 중가 LS / 보급용 FS 등이 있으며,
크기(길이)는 5호(전장 11.8Cm) 6호(12.3 ~ 13.8Cm) 7호(14.5 ~ 15.7Cm) 의
세가지가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우리낚시에는 대형릴을 사용하는 관계로
7호 사이즈가 적합합니다..(LS 시리즈는 현재 6호 밖에 생산을 안합니다)
FS - 7B => 전장 15.7 Cm / 폭 1.55Cm / 아래위 날개를 제외한 본체길이 12.5Cm
LS - 6CCB => 전장 12.3 Cm / 폭 1.20Cm / 아래위 날개를 제외한 본체길이 9.9Cm
NS -7CCB => 전장 14.5 Cm / 폭 1.35Cm / 아래위 날개를 제외한 본체길이 11.7Cm
전체적으로 위 3가지 시리즈를 비교했을때 ,
FS 7B 는 저가(430엔) 이고, 가장 사이즈가 커서 거의 모든 대형릴이
장착 되지만, 물건의 마감상태가 떨어지고 릴다리와의 유격이 있다..
LS 6B 는 비교적 고가(1,200 엔 ) 이고, 다소 길이가 잛아 대형릴
장착에 어려움이 있다..
NS 7CCB 는 고가 (1,600엔)이기는 하지만 대형릴 모두 장착 가능하고,
LS/FS 시리즈와는 다른방식으로 릴시트가 대에 결합 되어 릴다리와 릴시트 가
밀착되어 릴의 유격이 거의 없다..
릴시트를 릴대에 결합했을때 NS시리즈와 LS(FS도 동일) 시리즈의 차이점
사진에 보면 NS(사진위쪽)의 중간고정부분이 LS(사진아래)와는 달리 릴시트 아래쪽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LS(FS도 동일)시리즈는 릴을 장착 했을때 릴다리와 릴시트의 표면이
중간 고정부 위로 사이가 뜨게 됩니다.. 그러나, NS 시리즈는 중간 고정부가 릴시트 밑으로
마감이 되어있으므로 릴다리가 릴시트 표면에 틈이없이 밀착되게 하는 역할을 해 줌으로
투척시/회수시에 생기는 릴의 흔들거림을("릴 시트위에서 릴이 논다" 라고 해야하나??)
감쇄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NS 와 LS 시트는 공히 FS 시리즈에 없는 릴시트 밀착 구조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즉, 릴시트윗부분 릴다리를 덮는 부분에 금속재 속에 다소 부드러운 프라스틱이
덧대어져 있어 릴의 유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세종류의 시트를 모두 운용해본 결과 NS 시리즈가 가장 안정적으로 시트에 밀착되어
있음을 확인 했습니다.. 역시, 비싼값을 하나 봅니다..
이제, 우리낚시에서 릴대의 튜닝은 동호인 수만큼이나 다양화 되었고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어떤방식으로 튜닝을 하던, 그 결과물이 매끄럽게 보이던 거칠게 보이던 간에 튜닝된 낚시대는
이세상에 오직 한개 밖에 없는 내힘으로 이루어낸 자랑스러운 낚시대가 될것 입니다..
모쪼록, 튜닝도 유행의 흐름에 너무 편승하지 마시고, 자기만의 자기를 위한 유일한 낚시대를
만드는 즐거움을 누리시기 바랍니다..